2023 캐스퍼 출시
2023식 캐스퍼는 운전자들의 선택지 확대에 중점이 맞춰졌습니다. 디 에센셜 트림보다도 가격을 합리적으로 구성하면서도 사용자와 탑승자를 배려한 옵션이 적용된 ‘디 에센셜 라이트’ 트림 추가가 대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2023 캐스퍼의 디 에센셜 라이트 트림의 비용은 1,490만 원으로 가성비가 좋습니다. 그러나 구성된 옵션은 타사 경차 모델들을 압도하기 충분합니다. 기본적으로 2023년식 캐스퍼의 경쟁 모델 대비 뛰어난 안전 기능이 기본 제공됐습니다. 타사 경차들이 6개의 에어백을 제공하고 있는 것과 다르게 2023년식 캐스퍼의 센터 사이드 에어백이 추가돼 7개의 에어백이 가장 저렴한 스마트 트림부터 기본 기능입니다. 전방 충돌 방지 보조(차량/보행자/자전거 탑승자), 차로 이탈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하이빔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전방 차량 출발 알림과 같은 지능형 안전 사양 역시 디 에센셜 라이트 트림보다 낮은 스마트 트림부터 기본 탑재되어 안전한 주행을 유지시켜 줍니다.
2023식 캐스퍼는 사용자 수요가 많고 부가가치가 높은 ‘SUV’를 컨셉으로 경차 규제에 맞춰 국내 시장을 위해 개발된 차종입니다. 출시 당시에는 경차치고 비용대가 높다는 말도 있었지만 옵션을 고려하면 나름 적정선을 넘지 않은 상품 금액이었고, 선호 스팩을 묶은 ‘디 에센셜’ 트림과 업무용 ‘2인승 밴’까지 라인업에 추가하며 경쟁력을 보강한 바 있습니다. 2023년에는 기존 ‘모던’ 등급에 일부 옵션을 변경한 ‘디 에센셜 라이트’를 출시하며 다시 한번 상품성을 높혔으며, 2인승 밴에서 선택할 수 있는 편의 장비들을 확장했습니다. 케스퍼는 경차를 선호하는 많은 고객에게 알맞은 컨셉을 제공하기 위해 최대한의 노력을 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23 캐스퍼 가격
2023년식 캐스퍼는 연식 변경을 통해 신설된 디 에센셜 라이트 트림은 기존 디 에센셜 트림보다도 더욱 가성비를 강조했습니다. 가격은 1,490만 원으로 디 에센셜 트림 보다 200만 원이 저렴하지만 기존 운전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사양을 기본화했습니다. 전 좌석은 인조 가죽 시트가 사용되고 1열에는 열선 기능을 제공합니다. 운전석은 통풍 기능도 공급되고 열선이 탑재된 가죽 스티어링 휠이 제공되어 쾌적한 주행 환경을 만드는데 일조합니다. 2열 시트는 헤드레스트와 5:5 폴딩 기능을 통해 탑승자를 배려했고 실내 공간 이용도도 높여줍니다. 원격 시동을 지원하는 스마트키 & 버튼 시동 기능 역시 현대자동차를 구매하는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필수 기능 중 하나인 만큼 디 에센셜 라이트 트림에서 기본 탑재되었습니다.
2023 캐스퍼는 다른 현대자동차들과 마찬가지로 인스퍼레이션 트림이 공급됩니다. 또한 마찬가지로 캐스퍼의 인스퍼레이션 트림은 캐스퍼에 공급 가능한 대부분의 기능이 기본 스팩으로 제공돼 옵션에 대한 고민이 필요 없을 정도입니다. 외관은 LED 방향지시등이 적용된 아웃사이드 미러, LED 리어콤비램프, 17인치 알로이 휠 등으로 하위 트림과 차별화를 이룹니다. 기존부터 캐스퍼 인스퍼레이션 트림의 지능형 안전 기술은 국내 경차의 지능형 안전 기술 눈높이를 높였다는 평가를 받을 만큼 훌륭한 구성이었습니다. 여러 지능형 안전 기술은 2023식 캐스퍼에서도 동일하게 이어집니다. 전방 추돌 방지 보조는 교차로 대향차도 인식하며, 후측방 추돌 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 방지 보조, 안전 하차 경고, 스마트 크루즈컨트롤(스탑앤고 기능 미포함),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안전구간, 곡선로) 등이 기본 기능으로 사용됩니다.
2023년식 캐스퍼는 새롭게 추가된 커스터마이징 제품으로 아웃도어 라이프 고객에 대한 니즈를 해소할 것으로 관측됩니다. 측면 디자인을 바라봐도 캐스퍼만의 아이덴티티는 확실합니다. 차체 하단부를 감싸는 두꺼운 스키드플레이트가 SUV의 감성을 자극하고, 경차 규격이 있다보니 높은 각도로 세워져 있는 A필러 각도도 괜찮은 매력이라고 봅니다. 휠아치를 강조하고 로커 패널에 음각을 새긴 모습은 생산 단가를 낮추면서도 차량 볼륨을 잘 살려낸 특징이라 할 수 있니다. 캐스퍼는 B필러가 도어 패널과 일체형이기도 하며 뒷좌석 도어캐치는 C필러 부근에 위치합니다. ‘디 에센셜’트림까지 탑재되는 15인치 스틸 휠도 보기에 나쁘진 않고 패키지 옵션을 통해 17인치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2023식 캐스퍼의 뒷모습도 파라메트릭 패턴의 리어램프가 개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특히 리어램프와 리어 윈드실드를 하나의 패널처럼 연결한 부분은 색다릅니다. 역시 전장을 짧게 만들다보니 리어 펜더 볼륨이 리어엔드보다 튀어나와 있는 색다른 실루엣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후진등과 방향 지시등은 범퍼쪽에 배치하고, 전면부 캐릭터와 일체감을 부여했습니다. 하단부 디퓨져까지 나름 디테일한 디자인입니다. 그렇듯 캐스퍼는 경차에 대한 인식을 바꿔줄 특색있고 정교한 디자인이 강력한 메리트가 됩니다. 인테리어 디자인도 나름 경제성과 사용성, 심미성을 적절히 조율한 것 같습니다. 하위 트림 차량이다보니 당연히 소재는 플라스틱이 대다수입니다. 그나마 스티어링 휠이나 시트 같은 부분은 가죽으로 되어 있고, 센터콘솔 마감재는 약간 패브릭 소재 같은 느낌으로 제조하였습니다. 2스포크 타입 스티어링 휠은 D컷 형상이며 스크린 형태의 클러스터 덕분에 나름 디자인적 만족도도 향상됩니다. 대시보드에는 간단한 물건을 올려놓기 좋은 수납공간을 위치하고 퍼플 무드 램프로 분위기를 살려주기도 합니다. 현재 무드 램프는 ‘디 에센셜’ 등급부터 적용됩니다.